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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부

자동차 자연흡기 엔진이란 뭘까?? 자연흡기 특징 및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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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흡기 엔진

 

이 블로그를 시작하고 여러 자동차에 대해서 찾아보다 보니 자연흡기 엔진, 자연흡기 차량을 가끔 접하게 되었다. 사실 차에 크게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자연흡기 엔진이 뭔지 모르고 살았다. 사실 터보 엔진도 그냥 일반 차량보다 좀 더 강한 차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이번 블로그를 계기로 자연흡기 엔진에 대해서 공부하고 정리해보려 한다.

 

 

자연흡기 엔진 작동 원리

 

자연흡기 차량
자연흡기 차량
자연흡기 엔진
자연흡기 엔진
자동차 피스톤, 출처 https://www.artofmanliness.com/

 

 

우선 내연엔진 기관(일반 자동차)은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고 연소되면서 폭발력을 발생시킨다. 이 힘으로 피스톤을 움직여 동력을 발생시킨다.

 

터보차저나 슈퍼차저 엔진은 강제 흡기 시스템이 장착되어 별도의 압축장치를 통해 공기를 강제로 밀어 넣는다.

 

그러나 자연흡기 차량은 대기압을 이용해 실린더 내부로 공기를 흡입한다. 피스톤이 하강하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는데, 이때 대기압에 의해 공기가 유입된다.

 

 

자연흡기 엔진의 특징

 

1. 뛰어난 반응성

 

일반 엔진보다 반응성이 뛰어나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즉각적으로 반응이 온다. 터보차저가 달린 터보엔진은 터보랙 때문에 가속이 약간 지연되는 경우가 있는데, 자연흡기 엔진은 반응이 빠르다. 그래서인지 레이싱, 공도주행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자연흡기 엔진을 선호한다.

 

2. 부드러운 출력

 

일반 엔진 차량을 타다보면 급가속을 할 때 특정 RPM에서 급격히 출력이 증가한다.(필자의 아반떼도 그렇다) 그러나 자연흡기 엔진은 부드럽게 출력이 상승한다. 그래서 운전할 때 자연스럽게 가속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3. 단순한 구조, 높은 내구성

 

터보, 슈퍼 차저 등의 추가적인 구조가 없어서 구조가 단순한 편이다. 그래서 유지보수가 쉬운 편이다. 그러나 자연흡기 차량은 보통 고가의 차량들이 많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더라도 고장 나면 수리비가 많이 나올 수 있다.

 

4. 낮은 연비, 출력

 

터보, 슈퍼 차저를 장착한 차량에 비해 동일 배기량 기준 출력이 낮은 편이다. 예를 들자면 2L 자연흡기 차량이 약 150~170마력을 낸다면 터보 엔진은 200마력 이상을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높은 출력을 내려면 RPM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연비가 낮은 편이다.

 

자연흡기 대표차량

 

포르쉐 GT3, 출처 포르쉐 홈페이지
포르쉐 GT3, 출처 포르쉐 홈페이지

 

 

토요타 86
토요타 86, 출처 네이버

 

렉서스 LC500
렉서스 LC500

 

대표적인 차량들이다. 외제차가 대부분이고 가격도 비싸다. 토요타 86이 그나마 저렴한 편인데 4000만 원대의 가격은 형성하고 있다. 

 

자연흡기 엔진 전망

 

요즘은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연비를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다 보니 터보엔진이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넣는 경우가 많다. 포르쉐 911 모델도 T-하이브리드라는 기술을 신규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흡기 엔진은 연비, 가격적은 측면보다는 감성으로 타는 엔진, 차량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성능 차량, 스포츠카 등 프리미엄 차량으로 판매가 계속될 것이다. 아마 내연기관 차량이 존재하는 이상 계속해서 생산될 것이다.

 


마무리

 

정리하자면 감성, 운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엔진 및 차량이다. 단순한 구조, 빠른 반응, 부드러운 출력이 특징이고 출력과 연비가 동급비 떨어진다. 가격도 비싼 편이다. 그러나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생산될 것이다. 필자의 글이 자연흡기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상 글 마치겠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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