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누유 원인
엔진오일 누유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특히 차량이 오래될수록 발생하기 쉬운 증상이다. 엔진오일 누유 원인은 다양하다. 오늘은 그 원인들과 비용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엔진오일 누유는 쉽게 보면 안된다.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엔진 손상, 엔진 과열, 성능 저하로 연결된다. 엔진 하부에서 오일 자국이 보이거나, 타는 냄새가 나거나, 오일 게이지가 급격하게 줄어든다면 점검하는 것이 좋다. 아래에서는 대표적인 증상들과 수리 비용을 알아볼 것이다.
밸브 커버 가스켓 누유

밸브커버는 오일이 엔진 밖으로 새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밸브 커버 가스켓은 밸브커버와 엔진 사이를 더 견고하게 막아주는 가스켓이다.
원인 : 차량 노후로 가스켓이 부식되면서 틈이 생긴다.
증상 : 엔진 상부에서 오일이 흘러내리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엔진 타는 냄새를 동반한다.
수리 비용 : 15만 원~40만 원
오일 팬 가스켓

엔진 오일팬은 엔진오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원인 : 오일팬을 고정하는 가스켓이 노후되거나 손상
증상 : 엔진 하부에서 오일이 지속적으로 떨어진다.
수리 비용 : 20~50만 원
크랭크샤프트 오일 씰 누유

크랭크샤프트. 즉 크랭크축이란 동력 행정에서 얻은 피스톤 동력을 회전으로 바꾸어 엔진의 출력을 외부로 전달하고 흡입, 압축, 배기 행정에서는 피스톤에 운동을 전달한다. 이러한 크랭크샤프트에도 오일이 필요하다.
원인 : 크랭크샤프트 전후면 씰이 노후되거나 손상됨
증상 : 엔진 하부 또는 미션과 엔진 연결부위에서 오일이 샌다.
수리비용 : 프런트 씰 교체 시 30~60만원, 리어 메인 씰 교체시 70~150만 원 (미션 탈거 필요)
헤드 가스켓 손상

엔진의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 사이에 들어가는 얇은 금속판이다. 블록과 헤드사이의 기밀성을 유지시켜 주는 물건이고 정비하기 까다로운 부품이다. 한번 탈거하면 기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1회용 부품이라고 한다.
원인 : 엔진 과열로 인한 가스켓 손상
증상 : 오일, 냉각수가 섞이면서 오일캡에 크림색 거품 발생, 엔진 과열
수리 비용 : 100만 ~ 300만 원
오일 필터 및 드레인 플러그 누유


오일 필터는 말 그대로 엔진오일 필터이다. 드레인 플러그는 배수, 오일 배출 결로 배출 등의 역할을 한다.
원인 : 오일 교환 시 오일필터, 드레인 플러그를 제대로 조이지 않거나 와셔가 손상
증상 : 엔진 하부에서 오일이 떨어진다.
수리 비용 : 0만 원 ~ 10만 원 (엔진오일 교환 시 무료로 교환해주기도 한다.)
타이밍커버 가스켓

타이밍 커버는 엔진의 캠축과 캠축의 캠 및 밸브 트레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오일 누출을 밀봉하고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타이밍 커버 역시 가스켓이 필요하다.
원인 : 타이밍 커버 가스켓이 노후됨
중상 : 엔진 전면부에서 오일이 흘러 내림
수리 비용 : 40만~100만 (엔진 설계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큼)
엔진 블록 크랙
엔진 블록이란 실린더를 포함하여 다른 요소들을 포함한 단어이다. 사실상 엔진이라고 봐도 무방한데 엔진에 크랙이 생길 수 있다.
원인 : 엔진 과열, 오일 부족, 교통사고로 인한 엔진 크랙
증상 : 지속적인 오일 누유, 엔진 과열 및 성능 저하
수리 비용 : 경미한 크랙 보수 50~150만 원, 엔진 교체 500만 원 이상
마무리
대부분의 엔진오일 누유는 차량이 노후됨에 따라 발생한다. 엔진오일 누유를 지속적으로 방치하면 엔진에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글을 참고하여 미리 엔진 손상을 방지해 보자.
이상 글 마치겠다.
그럼 이만~~

'자동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터보 엔진, 터보 차저란 무엇일까?? 터보 특징 및 비교 (0) | 2025.03.09 |
---|---|
자동차 자연흡기 엔진이란 뭘까?? 자연흡기 특징 및 비교 (0) | 2025.03.01 |
중고차 구매 시 고려해야 할 것들 : 이것만 봐도 중고차 마스터 (0) | 2025.01.28 |
회생제동이 뭘까?? 회생제동의 원리를 알아보자. (0) | 2025.01.19 |
하이브리드 차량의 종류와 장단점, 관리 방법 총정리!! (1) | 2025.01.12 |